[D-7 제천·단양 지역구 총선 기획] ③ ‘큰 정치’ 강조하는 이후삼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역 4선 송광호 전 의원이 비리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제천·단양의 호랑이’가 사라졌다. 빈자리에 예비후보 12인이 출마해 경쟁이 과열되자, 충청북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이곳을 특별단속지역으로 지정했다. 진통 끝에 여야 3당이 후보를 공천한 뒤 본격 레이스가 시작됐다. 새누리당 권석창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후보, 국민의당 김대부 후보는 민심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단비뉴스>는 총선 후보들의 공약 분석, 후보별 심층 탐구, 지역민의 바람을 5회의 시리즈로 보도한다. (편집자)

제천·단양 20대 총선 후보 공약 분석
새누리당 권석창 후보
③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후보
④ 국민의당 김대부 후보
⑤ 지역민의 바람

“평화, 정의, 평등, 인권... 제가 항상 고민하는 가치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후보(전 충남도지사 정무비서관‧46)에게 정치란 삶의 길 그 자체였다. 80년대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과 광주항쟁은 그가 대학생 때 처음 목격한 국가 권력의 민낯이었다. 당시 국가가 국민을 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그는 자연스럽게 학생운동에 참여했다. 정치가 바로 서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살아가게 된 첫 계기다.

그는 2002년 노무현 대통령과의 만남으로 정치계에 입문하게 된다. 이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과 안희정 충남지사와 함께하면서 ‘큰 정치’를 배웠다고 한다. 이번 총선에서 고민하지 않고 제천·단양을 선택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지역이 더불어 민주당에게 어려운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천단양은 제 고향입니다.” “국회의원 한 자리 할 생각이면 다른 곳을 갔겠지만, 그것보다는 지역을 위하는 마음이었습니다.” 줄곧 새누리당의 텃밭이었던 제천·단양에 정치신인이 도전장을 내민 이유다.

▲ 지난 31일 이 후보가 제천 시내에서 집중유세를 하고 있다. ⓒ 강민혜

제천·단양 지역구는 12명(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4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 후보는 박한규(60) 전 충북도의원, 장인수(44) 전 문재인 대통령후보 특보 등과 경선을 벌여 승리했다.

이 후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 “여의도 정치권에서 15년 간 쌓아온 정계 인맥”을 꼽았다. 선거 전략에 대해 묻자, 정치 신념에 가까운 답변이 돌아왔다.

100년 후의 미래까지 지속가능한 성장

이 후보는 제천·단양에 대해 “현재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지역경제를 떠받쳐 온 시멘트 산업이 사양화하고, 교통의 중심지 역할마저 무색해졌기 때문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통해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침체를 막는 것이 시급하다. 그가 이번 총선에서 2030년의 풍요로운 제천·단양으로 가는 3단계 전략을 세운 이유다. 국회의원 임기는 4년이지만, 이 후보는 더 큰 미래를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최소 2030년을 보고, 제천·단양이 어떤 성장 동력을 통해 발전해 나갈 것인지 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제천·단양 지역의) 체질 개선이 필요해요.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 후보가 제시한 1단계 긴급처방, 7대 핵심 공약은 ▲수도권 전철의 제천·단양 연결 ▲의림지와 동굴지역의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 유산 등재 ▲관광클러스터 조성 ▲시멘트산업 특별법 제정 ▲댐건설 피해지역 예산(한강수계기금) 지원 확대 ▲세명대 이전 저지 ▲단양 공립의료원 설립 등이다.

▲ 이 후보가 발표한 2030년 풍요로운 제천단양을 위한 3단계 전략. ⓒ 이후삼 선거사무실

이 후보는 특히 ‘수도권 전철 제천·단양 연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인프라 구축을 강조했다. 공약 실현가능성을 묻자 “많은 분들이 철로부터 새로 깔고 전철을 연결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데, 2021년에 원주까지 오는 노선을 제천까지 연장하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수도권 전철 여주-서원주 구간은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결국 연장된다 하더라도 임기 내 완성은 어렵고 시작만 가능한 셈이다. 막대한 예산소요 우려에 대해선 2018년 완공 예정인 중앙선 복선전철화 공사를 거론하며 “이미 철로는 깔려 있기 때문에, 제천·단양까지 전철이 오가도록 하는 것은 예산이 많이 들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제천·단양은 역사 유적과 수려한 자연경관을 갖춘 곳이다. 이 후보에 따르면 지역주민이 잘살기 위해선 바람직한 지역 경제 성장이 가능한 여건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민이 돈 버는 관광클러스터 조성’ 공약은 그가 평소 가지고 있던 지역에 대한 문제의식이 반영된 결과다.

국가 발전에 희생한 제천단양, 국가가 책임져야

“충주댐이 건설된 시점이 1985년, 군사정권 시대에 만들어진 댐 관련 각종 제도와 법들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맞게 환경 문제, 지역 주민의 재산권 문제, 지방 분권 시대에 걸맞은 법과 제도로 다시 정비돼야 합니다.”

더불어 잘사는 공정한 대한민국. 지역균형발전은 이 후보의 공약기조다. 이에 따라 한국의 고도성장에 막대한 역할을 했던 시멘트 산업의 거점이자 댐건설 피해지역이기도 한 제천·단양에 국가차원의 예산 지원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국가와 정치권에 당당히 책임을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 지난 31일 제천시청에서 이 후보가 7대 핵심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윤연정

‘시멘트산업특별법’ 제정은 그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사양화된 시멘트산업 발전과 지역이 떠안아 온 피해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책 수립 법안이다. 1995년 제정된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강원도 태백, 정선, 영월, 삼척에 2001년부터 10년간 7.113억 원이 지원된 사례가 있다. 시멘트 분진으로 인한 주민피해나 환경오염문제도 특별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지 묻자, 이 후보는 “다른 영역의 문제”라며 환경 관련해서는 다른 다양한 법률이 있고, 그 안에서 제천시 주민들과 함께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답했다.

세명대 하남캠퍼스 이전 문제에 대해선 강력한 저지의사를 밝혔다.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이유다. “입학정원 감소에 따른 지방대학들의 어려움은 공감한다”며 “세명대가 자체경쟁력을 가지고 훌륭히 성장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지원하고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중앙당 차원에서 제시한 다양한 복지혜택도 공약으로 내놨다. 주요 내용은 ▲기초노령연금 30만원 지급 ▲국가책임 육아보육 실현 ▲더 좋은 청년 일자리 70만개 창출 ▲농업기반 물품에 대한 국비 지원 확대 ▲상가 임대차 보호법 개정을 통한 세입자 권리 보장 ▲쉬운 해고 제한과 정리해고 요건 강화 등이다. 이 후보는 “소득 하위 70% 노인들에게 차등 없이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하는 문제”와 “영아보육 누리과정에 대한 국가책임 실현”을 이번 국회에서 당과 함께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편집: 이지민 기자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