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토크] 영화 속 언론ⓛ 프로스트 VS 닉슨

 

이 코너에서는 영화전문잡지 <씨네21>의 이주현 기자와 <단비뉴스>의 이수경 기자가 인터넷 메신저에서 대화를 하며, 또는 영화를 함께 본 뒤 수다를 떨며 영화를 소개한다. 그 가운데 ‘영화 속 언론’은 언론을 소재로 다룬 영화만 집중적으로 조명해보는 시리즈이다. (주의 : 스포일러 있음) <편집자>

 

[주현] 님의 말 : 안녕~ 잘 지냈어?

[수경] 님의 말 : 너무 잘 지내서 탈~ㅎㅎ 언니가 추천한 영화, <프로스트 VS 닉슨> 잘 봤어요. 정치 소재라 딱딱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굿굿굿!

대통령 닉슨이 아닌, ‘인간’ 닉슨을 보라

▲ 영화 <프로스트 VS 닉슨>

 [수경] 님의 말 : 유튜브에 당시 인터뷰영상이 있던데, 미국 뉴스프로그램 사상 최고의 시청률이 나왔대요. 미국 시민들은 통쾌했을 듯.

 [주현] 님의 말 : 근데 단순히 둘의 대결 구도로 프로스트의 승리를 보여주려고 한 것 같진 않아. 난 오히려 닉슨의 인간적인 모습을 봤거든. 총 네 번 인터뷰 과정에서 닉슨이란 인물을 정말 촘촘하게 그려내잖아. 프로스트보다 닉슨의 클로즈업이 훨씬 많이 등장하는 것도, 그 사람의 속까지 보여주려는 의도가 아니었을까? 프로스트와 닉슨의 균형을 잘 맞춘 것 같아.
 
[수경] 님의 말 : 닉슨이 프로스트에게 인터뷰 전날 전화하는 장면에서 그간 갖고 있던 콤플렉스가 드러나죠. 경제적 사정으로 하버드 대신 휘티어 대학에 간 것, 케네디에게 가졌던 열등감 같은 것들.
 
[주현] 님의 말 : 아마 닉슨은 그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안하무인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나온 결정적 대답이 바로~ “대통령의 불법은 불법이 아니다!”

▲ 영화 장면 중 하나. 왼쪽은 보좌관 잭 브레넌(케빈 베이컨)이며 오른쪽이 닉슨(프랭크 란젤라).

영화 뜯어보기 : 배우와 편집, 리얼리티의 조화
 
[수경] 님의 말 : 미디어의 힘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장면이 많았어요. 닉슨과 프로스트가 TV 화면으로 서로를 보는 장면, 레스턴(조사원)이 ‘클로즈업의 축소력’을 얘기하는 부분이 그렇고.
 
[주현] 님의 말 : 이 영화에서 중요한 부분이지. 밥 젤닉 ABC 보도국장이 "그(닉슨)는 TV를 알고 있어요"라고 했던 대사도 같은 맥락이고. 미디어의 속성과, 그것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 이 영화에 잘 나타나 있잖아.
 
[수경] 님의 말 : 아, 그리고 레스턴이 닉슨 같은 사람하고는 악수 절대 안 하겠다고 호언장담하다가 바로 포스에 눌려 악수하는 장면 완전 웃겼다는!! ㅎㅎ
 
[주현] 님의 말 : ㅋㅋ 프로스트가 카리스마 작렬인 닉슨을 처음 만났을 때 그 기에 눌리는 것도! 사실 사전 준비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실제로 만나보기 전까진 그 사람을 잘 모르거든. 닉슨은 주도권을 갖는 방법도 다양하게 썼어. 방송시간은 한정돼 있으니까 혼자 길게 얘기한다든가, 질문요지를 피하고 논점을 흐린다든가~
 
[수경] 님의 말 : 주연배우들은 이미 같은 내용의 연극에서 2년간 그 역할을 했더라고요. 굿 캐스팅!
 
[주현] 님의 말 : 특히 ‘프랭크 란젤라’(닉슨 역)에 대한 찬사가 쏟아졌지. 지난해 아카데미 최우수 남우주연상 후보에도 올랐었어. 안타깝게도 <밀크>의 ‘숀 펜’에게 밀려났지만.

  
프로스트는 실은 세계 국가원수를 제일 많이 인터뷰한 전설적 언론인 
 
[수경] 님의 말 : 프로스트는 영화에서 연예인 이미지가 강한데, 그건 그가 너무 대단한 인물로 보일까봐 일부러 무능한 부분을 강조한 거래요. 근데 알고 보니 프로스트가 전 세계 국가원수를 가장 많이 인터뷰한 기자더라고!! 2005년까지 BBC 시사대담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다음해 무려 예순일곱에 아랍방송 <알 자지라>에 스카웃 됐죠. 상당히 유능한 언론인 같아요.
 

▲ 영화 속에서 프로스트(마이클 쉰)는 닉슨에게 먼저 인터뷰를 요청했고, 이로써 둘의 인터뷰 게임이 시작된다.

한국에선 시도하기 힘든 정치영화, 미국이 부럽다
 
[주현] 님의 말 : 미국에선 자연스레 대통령이 등장하고, 실제 대통령을 주인공으로 영화도 많이 만드는데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불가능한 일인 게 안타까워. 21세기 민주사회에서 알게 모르게 검열이 있지. 임상수 감독의 ‘그때 그 사람들’만 해도 얼마나 말이 많았냐. <경계도시>라는 영화를 보면 제작 피디가 국정원 직원들에게 협박 아닌 협박을 받잖아. 그게 현실이지.

 
[수경] 님의 말 : 한국은 대통령의 과오를 인터뷰하는 건 생각도 못하죠. 거기다 우리는 이런 소재도 드물어요. 미국은 ‘래리 킹 쇼’와 같은 시사 토크쇼가 인기도 많은데, 우리는 정치 토크쇼가 아예 없네요. 재미 없어 시청률 낮을까 봐 기획조차 안 되고. 문제는 그 ‘지루함’이 사실이라는 거지.
 
[주현] 님의 말 : 그럴 수도. 이 영화만 놓고 보면, 한국에는 프로스트 같은 언론인도 없고, 배짱 좋게 언론을 이용하려는 닉슨 같은 인물도 없지. 우리나라 전직 대통령들, 얼마나 얘깃거리가 많겠어. 하지만 나오려고 하지 않겠지. 정치인은 이미지가 절반이니까.
 

[수경] 님의 말 : 우리나라 역사만 보면, 닉슨보다 훨씬 얘기가 ‘버라이어티’할 텐데. 결국 한국에서는 <프로스트 VS 닉슨> 같은 영화에 도전하기 쉽지 않다는 어쩌면 우울한 결론이 나오네요. 흑.
얘기 즐거웠어요. ^-^ 다음 영화는 뭐였더라?

[주현] 님의 말 : 다음에는 <굿나잇 앤 굿럭>을 보자. 나도 얘기 즐거웠어. 안녕~ ^-^ 
 

100자로 알아보는 영화 맛보기 

한물간 토크쇼 MC 취급을 받던 프로스트(마이클 쉰)는 뉴욕 재입성을 위해, 사임 후 재기를 노리는 미국 전직 대통령 닉슨(프랭크 란젤라)에게 네 번의 인터뷰를 제의한다. 노련한 닉슨의 선방에 당하던 그는 마지막 '워터게이트' 인터뷰에 모든 것을 건다.


 

 ‘워터게이트’ 사건
 1972년 6월17일 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가 있던 워싱턴 DC의 워터게이트 빌딩에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던 5명의 비밀요원들이 잡혔다. 이들은 공화당 소속 리처드 닉슨 대통령의 재선위원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이 과정에서 전 백악관 보좌관, 닉슨의 법률고문 등 현직 대통령 측근들의 권력남용과 탈세 등 다양한 비리가 밝혀졌다. 닉슨은 그해 11월 재선에서 승리했고 이 사건과 무관하다고 주장했지만 74년 8월 결정적인 증거인 테이프가 공개되면서 두 손을 들었다. 미 하원 법사위원회는 탄핵안을 가결했고, 나흘 뒤인 74년 8월9일 닉슨은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다. 대통령직을 이어받은 부통령 포드는 곧 닉슨이 재임기간 중 저지른 죄를 모두 사면한다고 발표해 1년3개월간 끌어왔던 워터게이트 사건은 막을 내렸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