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사진으로 체질진단, 침 뜸 체험도 인기
[2010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전시․체험관 개장

‘2010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의 13개 전시․체험관이 16일 오전 문을 활짝 열고 손님맞이를 시작했다. 이날 개장식에서는 이수성 엑스포조직위원장과 최명현 제천시장, 이상용 홍보대사 등 23명이 나란히 테이프를 끊었고, 비둘기 풍선을 하늘로 날려 보내는 퍼포먼스와 함께 풍물패의 흥겨운 공연이 이어졌다. 개장을 기다리던 시민들은 체질 진단, 질병 상담, 한방 요법 체험 등 다양한 코너가 마련된 전시․체험관으로 서둘러 발길을 옮겼다.

 ▲ 미래한방관에서 한방상식퀴즈를 풀고있는 관객들. ⓒ 김인아
이날 가장 인기를 모은 곳 중 하나는 한의약 치료 기술의 미래를 보여주는 미래한방관. 이 전시관의 ‘얼굴 사진으로 체질진단을’코너에서는 환자의 얼굴 영상을 찍은 뒤 이를 토대로 체질을 진단하고 처방을 내려주는 기술을 선보였다. 최첨단 정보기술(IT)과 한방의 만남에 관람객들은 호기심을 보이며 직접 체험하기 위해 줄을 섰다. 이곳에서는 또 암, 위장질환, 비만, 아토피 등 현대인의 대표적 질병에 대해 전문가들이 치료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영상도 볼 수 있다.

조선시대 한의원을 재현한 전통한의원관에서는 한방 명의와 의료봉사단이 직접 방문객을 진단, 상담, 치료하는 체험의 장이 마련됐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선착순으로 이뤄지는 명의 진료에서는 침과 뜸 치료는 물론 하루분의 처방약도 무료로 준다.

토당한의원 김기현, 동국대 일산한방병원 민상연, 경원대 길한방병원 임형호 선생 등 20여 명의 한의사가 번갈아 진료에 나선다. 자원봉사자 김영희(61. 제천시 의림동)씨는 “첫날인데도 전국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들이 찾아와 줄을 섰다”고 말했다. 이곳에서는 또 전통한의학 기구들을 전시하고, 무료 족욕기와 반신욕기를 설치해 관람객들이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기자가 숯을 이용한 족욕을 체험하고 있다. ⓒ 김인아
동의보감 약재 특별전이 열리고 있는 약초탐구관에서는 약재로 쓰이는 다양한 동식물 재료들을 전시해 한방 약재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람객들이 맛을 볼 수도 있게 했다. 특히 27종의 광물성 약재 등은 원형 그대로 전시해 눈길을 모았다. 제천의 특산품인 황기는 특별히 샤워부스를 만들어 피부미용과 원기회복 등에 좋은 황기 성분을 온몸에 쐴 수 있도록 했다.

세계전통의학관에서는 중국, 브라질, 인도 등 여러 나라의 고유한 의약품을 전시하고 판매도 한다. 이곳에는 북한코너도 있다. 정력증진제인 네오비아그라와 개성고려인삼으로 만든 화장품 등이 전시돼 있다. 스킨은 살결물, 로션은 물크림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돼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 전통 한의원 침치료실에서 진료를 기다리는 관람객들. ⓒ 김인아
엑스포조직위측은 개장일인 이날 하루 동안 모두 1만8천여 명이 다녀갔다고 집계했으며, 다음달 16일까지 한 달 간 해외 바이어를 포함 약 1백만 명이 관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황기샤워중인 어린이.  ⓒ 김인아
오는 21일부터 사흘간의 추석연휴기간에도 행사는 이어진다. ‘안성 바우덕이 외줄타기’ 공연과 대형 윷놀이 체험, 떡메 치기와 인절미 시식 등 다양한 전통행사들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특히 주목할 행사는 21일 오후 1시부터 시작되는 ‘초대형 제사상 차리기’ 이벤트. 약 20분간 음식 가짓수가 가장 많은 초대형 제사상을 차려 기네스북 기록으로 올릴 계획이다.

이번 엑스포의 개장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7시, 주말은 오후 8시까지다. 다만 명의 진료 등 일부 행사의 경우 참여할 수 있는 인원과 시간이 제한돼 있어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65세 이상 노약자나 취학 전 아동, 거동이 불편한 관람객들은 트램카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