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만능사회의 체육과외 ② 조기유학생도 방학특강

미국 애틀랜타주의 한 사립중고등학교에 2년 전 딸을 유학 보낸 김모(45·여)씨는 지난 7월 여름방학을 맞아 집에 온 아이를 위해 농구코치를 섭외했다. 교내 농구클럽에서 뛰고 있는 딸(15)이 친구들에게 뒤처질까 걱정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1학년까지 다녔는데 농구를 거의 해볼 기회가 없었죠. 운동선수가 될 생각이 아니라면 운동부에서 받아주지도 않잖아요. 미국 학교에선 기초가 부족한 아이도 농구클럽에서 받아줘 열심히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운동 경험이 많은) 미국 아이들에게 떨어지지 않으려면 좀 더 체계적인 농구레슨이 필요할 것 같아서요.”

김씨의 딸은 약 한달 정도 주2회 각 1시간씩, 역시 조기유학생인 한 남학생(15)과 함께 2대 1로 개인지도를 받았다. 비용은 1인당 20만원. 두 학생은 세밀한 지도를 받고 운동에 좀 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한다. 
 

▲ 조기유학생들은 배구, 농구 등의 구기 종목을 개인지도 받는 경우가 많다. 사진은 부산의 한 체육전문학원에서 강사가 일반수강생에게 배구의 오버토스를 지도하는 모습. ⓒ 이슬비

여름방학은 ‘조기유학생 성수기’

체육전문학원들에게 여름방학 기간은 ‘조기유학생 성수기’로 꼽힌다. 국내에서 스포츠의 기초를 다질 기회가 없이 외국학교로 떠난 중고생이 개인지도를 받기 위해 이들 학원을 찾기 때문이다. 서울 마포구의 한 체육전문학원장(35)은 “외국 중학교의 방학 무렵이면 ‘개인레슨 가능하냐’는 문의전화가 3일에 한 건 정도는 온다”며 “방학 한달 동안 조기유학생을 3~4명 정도 가르친다”고 말했다.

조기유학생들은 배구나 농구 등 구기 종목을 많이 배우는데, 대개 전문코치에게 1대1로 지도를 받는다. 경기도 고양시에서 체육전문학원을 운영하는 김모(30)씨는 “미국학교의 농구클럽에서 뛰는 중고생에게 드리블과 패스기술 등을 가르쳤다”며 “유학생 뿐 아니라 국내에 있는 국제학교 학생들도 체육 과외를 꽤 많이 받는다”고 덧붙였다. 1대1 지도인 경우 교습비는 주 1회, 1시간 수업에 월 30~40만원 수준으로 시간당 10만원 가까이 되지만 조기유학생 부모들은 크게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다고. 

▲ 체육전문학원들에게는 방학이 '조기유학생 성수기'로 꼽힌다. 사진은 부산의 한 체육학원에서 강사가 초등학생에게 농구 슛을 개인지도 하는 모습. ⓒ 이슬비

교내에 여러 종목의 스포츠클럽이 왕성하게 운영되는 미국과 유럽 등의 중고등학교에서는 체육이 수업이라기보다 생활의 일부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친구를 사귀고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이 스포츠클럽을 통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를 위한 체육 수업’외에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해 보지 못한 조기유학생들은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방학 때 체육과외를 위한 한국행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점수 매기는 한국학교 체육시간, ‘지루했던 기억 뿐’
 
고등학교 1학년 때 홍콩으로 유학 갔다가 다시 서울의 한 대학에 진학한 한모(19)양은 “한국 학교에서는 체육시간에 스탠드에 앉아 수다를 떨었던 기억밖에 없다”며 “홍콩에선 (경험이 없어도) 농구클럽에 들어가 남녀구분 없이 매일 1시간씩 농구를 했고 이 과정에서 친구들과 많이 친해졌다”고 말했다. 한양도 처음엔 기본기가 부족했지만 과외를 받을 생각은 하지 않았고, 열심히 연습해서 나중엔 학교 선수로까지 뛰게 됐다고 한다.

▲ 전문가들은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국내 학교체육의 여건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사진은 부산의 한 초등학교 방과후 축구교실. ⓒ 이슬비

스페인에서 사립고를 졸업하고 역시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소모(21․ 여)씨는 “스페인의 학교 체육수업은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새로운 종목을 배우는 시간이었다”며 “줄넘기 몇 개 넘나, 농구공 몇 개 넣나로 평가하는 한국학교의 체육시간은 재미가 없었다”고 회상했다.
 
성균관대 교육학과 양정호 교수는 “국내 학교에서 스포츠 활동을 제대로 못 해보고 외국에 나간 학생들이 부족함을 느껴 과외를 찾는 것은 이해할 만하다”며 “우리나라도 아이들이  원하는 운동을 다양하게 할 수 있게 학교 체육의 여건을 만들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계속)


입시학원이 학교교육을 대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한국 사회. 최근에는 '수행평가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 등의 이유로 체육까지 과외를 하는 초중고생이 늘고 있다. 스포츠 기본기를 다지지 못한 채 해외로 간 조기유학생들도 방학 특강을 받으러 온다는 국내 체육과외의 현장을 청년기자들이 찾아갔다.(편집자)

* 이 기사는 KBS와 단비뉴스의 공동기획 '청년기자가 간다' 시리즈로 <KBS뉴스> 홈페이지와 <단비뉴스>에 동시 게재됩니다.

* 이 기사가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