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10일 합의 내용 발표... 3월 1일부터 복직 예정

정리해고 후 새롭게 들어선 쌍용자동차 노동조합과 사측이 무급휴직자 455명 전원을 3월 1일부터 복직시키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국정조사 반대' 의견을 재차 밝혔다. 해고자들이 중심인 전국민주노동총연맹 금속노동조합 쌍용차지부(지부장 김정우)는 복직 소식을 반기면서도 "국정조사 물타기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쌍용차(대표이사 이유일)과 노동조합(위원장 김규한)은 10일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을 추진한다"고 알렸다. 8·6합의 이후 3년여 만이다. 2009년 경영진은 회사 사정을 들어 '인력 2646명 감축 계획'을 발표했다. 당시 금속노조 소속이었던 노조는 구조조정에 반발하며 77일간 옥쇄파업에 들어갔다. 팽팽하게 맞서던 노사는 그해 8월 6일 '정리해고자의 48%는 1년 후 생산물량에 따라 순환근무가 이뤄질 수 있게 한다'고 합의했다.

그러나 사측은 지금껏 '생산 물량을 회복하지 못했다'며 무급휴직자 복직이 어렵다고 말해왔고, 공장으로 돌아간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구조조정에서 살아남은 노동자들은 금속노조에서 탈퇴, 새로운 노조를 세웠다. 이번 합의 당사자는 바로 이들이다.

한편 지도부 상당수가 해고당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평택 공장와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계속 싸워왔다. 그 사이 일자리를 잃고 고통스러워하던 노동자와 가족 23명이 세상을 떴다. '산 자' 유아무개씨마저 지난 8일 공장 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다.

"오랫동안 기다렸지만 담담... 복직 관계없이 국정조사해야"

무급휴직자 전경호씨는 "오랫동안 기다린 복직이지만 마음은 담담하다"며 "당사자들에게 아무 상의 없이 기업노조가 일방적으로 합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복직이 미뤄진 탓에 임금 소송을 진행해야 하고, 복직 조건도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씨는 또 "국정조사도 해야 하고, 지금 철탑에 올라가 있는 분들, 거리에 있는 분들도 빨리 돌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급휴직자들은 조만간 모여 논의를 할 예정이다.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는 이날 "복직이 늦었지만 무급휴직자의 기나긴 고통과 고난의 시간을 끝내는 계기가 될 수 있어 환영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합의 시점이 여야가 쌍용차 국정조사 여부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시점"이라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또 "(합의 내용에) 국정조사와 해고자 복직, 또 정리해고에 앞서 먼저 해고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며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선 쌍용차 문제 해결은 없다"고 밝혔다. 쌍용차지부는 구조조정 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해왔고, 조합원 세 사람은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하며 2012년 11월 20일부터 평택공장 옆 철탑에서 농성 중이다.

여기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달 4일 "대선 후에 쌍용차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아직 국정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또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월 4일 쌍용차 평택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국정조사가) 이 문제를 푸는데 적절한지 자신 없다"며 "나는 아직도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사측과 쌍용차노조 역시 계속 국정조사에 반대해왔다. 이들은 10일에도 반대 뜻을 거듭 밝혔다.


 

* 이 글은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졸업생 박소희 기자가 오마이뉴스에 보도한 기사를 전재한 것입니다.

* 이 기사가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