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문재인 등 참석한 ‘팟캐스트·1인미디어 연합’ 발족식

“오늘 이런 자리가 있는 것도 어찌 보면 이명박 정부가 기여한 점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정치를 하게 되었고, 이런 1인미디어들이 대안언론으로서 우리의 위축된 제도언론을 대신할 수 있을 만큼 커진 것도 결국 다 이명박 정부가 기여한 점 아니겠습니까?”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대안 언론으로써 팟캐스트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 최정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서교동 팟캐스트하우스에서 열린 ‘대선후보와 함께하는 팟캐스트 데이(DAY)’에서 대안미디어를 격려하며 언론자유를 후퇴시킨 이명박 정부를 비판했다.

문 후보는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0만 명을 넘는 등 국민은 ‘스마트’해졌는데 언론 환경은 여전히 구시대적”이라며 “현 정부는 미디어를 통제 대상으로 바라보고, 국민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으려 하고 있지만 진실은 가릴 수가 없는 법”이라고 강조했다. 주최 측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무소속 안철수 후보도 초청했으나 참석하지 않았다. 

팟캐스트는 SNS 시대의 새로운 '국민참여형 대안언론' 

이날 행사는 국내 팟캐스트(인터넷망으로 음성, 영상파일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1인미디어 종사자들이 연합회를 만드는 발족식을 겸해 이뤄졌다. ‘발뉴스’의 이상호(MBC) 기자, ‘독설닷컴’의 고재열(시사인) 기자, ‘나는 딴따라다’의 탁현민(성공회대겸임) 교수, ‘미디어몽구' 김정환 대표 등 22개 팟캐스트 방송과 관련 종사자 30여명이 참석했다.

▲ 문재인 대선 후보와 간담회 참가자들. 왼쪽부터 서해성, 이상호, 이동형, 김정환, 고재열. ⓒ 최정윤

팟캐스트 연합회장을 맡은 서해성(한신대외래) 교수는 “전 세계에서 한국이 가장 많은 팟캐스트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이유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기성 언론과 이에 반기를 들고 스스로 언론기관이 된 한국인의 역동성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발족식이 팟캐스트의 자유와 다양성을 고취시키고 1인미디어 공동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할 것을 대내외에 알리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발뉴스의 조승우 팀장은 발족사를 통해 “팟캐스트 방송과 1인미디어 활동이 ‘나는 꼼수다’ 성공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났지만 아직 사회·경제적으로는 충분한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이 주인 되는 사회민주화와 언론민주화에 팟캐스트가 기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 간담회를 마친 후 문재인 대선 후보와 행사에 참석한 팟캐스트 진행자, 1인미디어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최정윤

문 후보 "방송기금 등으로 1인미디어 지원하겠다"

문재인 후보는 간담회에서 “1인미디어가 대안언론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제작환경은 어렵고 수익구조는 열악하다”며 앞으로 방송발전기금이나 정보화촉진기금 등을 통해 1인미디어를 지원하는 등 관련 환경을 개선할 것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날 진행된 ‘닥터명의 의학쇼’와 ‘과학이 빛나는 밤에’ 등 팟캐스트 방송 제작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 행사에서 직접 팟캐스트 방송에 참여하고 있는 문재인 후보. ⓒ 최정윤

문 후보가 자리를 뜬 후엔 본격적으로 행사 2부가 시작돼, 인디밴드 ‘허클베리핀’이 공연하고 와인과 불고기를 나누며 자유롭게 대화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나는 꼼수다’ 출연자인 김용민 피디와 발뉴스의 개그우먼 곽현화 등도 1인미디어로 활동 중인 블로거 등과 이야기꽃을 피웠다.

행사에 참석한 고재열 기자는 단비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팟캐스트 방송는 B급 동네, B급 정서를 공유하는 마당놀이 같은 곳”이라며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 중인 박정근씨 같은 경우도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도록 사회적 관용을 베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축구전문 팟캐스트 ‘오프사이드’의 진행자 이재관(29·프리랜서PD)씨는 “1인미디어들은 보통 개성이 강하고 자유로워 만나기 힘든데 한 자리에서 보게 돼 좋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 제작비 부족이나 법률적인 문제 등 공통적인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팟캐스트 포털서비스 팟빵(www.podbbang.com)이 후원했고 판도라 TV(www.pandora.tv)가 생중계했다.

▲ 독설닷컴 운영자 고재열 기자가 팟캐스트 방송의 특성에 관해 말하고 있다. ⓒ 최정윤


* 이 기사가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