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채널 고전 속 ‘카툰법정’ 등 새로운 시도로 상승세
[지난주 TV를 보니: 4.16~22]

특혜 논란 속에 출범한 종합편성채널들이 ‘24시간 종일 방송’과 ‘프로그램 중간광고’ 등의 유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출범 5개월째 바닥권의 시청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공중파와 제작 방식을 차별화하면서 조용히 상승세를 보이는 프로그램들도 없지 않다. <중앙일보>를 모기업으로 하는 <제이티비시(JTBC)>의 ‘뉴스텐(NEWS 10)'이 대표적이다.

저녁 10시에 방송되는 ‘NEWS 10’은 지난 25일 1.119%의 시청률(AGB닐슨,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로 <TV조선> ‘8시뉴스 날’의 0.519%, <채널에이(A)> ‘뉴스A’의 0.661%, <엠비엔(MBN)> ‘MBN 뉴스8’의 0.373% 등 다른 종편채널 주력 뉴스들을 상당히 앞질렀다.

▲ 종합편성채널 JTBC의 메인뉴스 ‘뉴스텐(NEWS 10)'. ⓒ JTBC

틀을 깨고 뉴스에 ‘재미’를 불어 넣다 

 ‘NEWS 10’의 이런 성과는 뉴스 전달방식의 차별화를 성공적으로 시도한 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카툰법정’ 코너다. 동영상이나 사진 촬영이 제한되는 법정의 특성상, 지상파의 일반적인 재판 뉴스는 법원의 외관이나 판결봉을 두드리는 장면 등이 획일적으로 반복된다. 하지만 ‘NEWS 10'은 <중앙일보> 김희룡 화백이 그린 만화를 활용해 재판내용을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말기암 아내에게 소송을 건 남편에 대한 손해배상 판결이 방송됐는데, 만화와 재연 영상으로 설명해 이해가 쉽고 몰입도가 높았다.

▲ 딱딱한 판결내용을 만화로 친근하게 전달하는 '카툰법정' 뉴스. ⓒ JTBC

숫자와 그림을 통해 뉴스를 보다 인상적으로 전달하려는 시도도 눈길을 끈다. ‘그림뉴스’에서는 복잡한 법인세논란을 간결하게 설명하기 위해 기자가 직접 화이트보드에 그림을 그려가며 리포트 했다. 교실에서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을 듣는 느낌이었다. 또 ‘밥 굶는 20대’, ‘재수해서 대학 갈 확률’ 등을 보도할 때는 숫자로 간명하게 보여주는 ‘숫자뉴스’가 동원됐다. 지상파 방송사들의 획일화된 ‘1분 30초 리포트’에 비해 뉴스의 전달력이 높아졌다.

▲ '그림뉴스'는 시청자들이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 JTBC

이러한 뉴스형식은 <서울방송(SBS)>의 ‘집중취재’와 <한국방송(KBS)>의 ‘이슈앤뉴스’같은 심층취재 코너를 한 단계 발전시킨 인상을 준다. 신문제작 경험에서 우러난 기획력과 취재력이 방송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마디로 ‘NEWS 10’의 차별화는 ‘탄탄한 기본기를 토대로 한 실험’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지난 16일 뉴스에서는 ‘뇌지도’를 다루면서 그 분야의 연구가 생활에 가져올 변화, 국내외 연구 진척상황 등을 세 명의 기자가 돌아가며 입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보도했다. ‘수원 20대 여성 피살사건’을 보도할 때는 유가족의 증언을 단독으로 전하면서 파격적으로 한 뉴스에 7분여를 할애하기도 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등 민감한 사안 누락은 문제

그러나 ‘NEWS 10’에는 보도프로그램으로서 중대한 약점도 보인다. 이 방송은 지난 17일 뉴스에서 전날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 핵심인물로 지목된 진경락 전 총리실 과장 구속 사실을 전혀 다루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집권 보수 세력에 불리하거나 민감한 사안은 피해가려는 경향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방송뉴스가 특정집단에 유리한가, 불리한가를 따져 당연히 비판해야 할 비리와 부조리를 외면한다면 보도조직의 자격까지 의심받을 수 있을 것이다.

▲ 4월 27일 <JTBC>의 뉴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 ⓒ JTBC

 ‘NEWS 10’의 현재 성적표는 다른 종편 뉴스들과 비교할 때 조금 나을 뿐이지 지상파에 비하면 초라한 게 사실이다. KBS 등 주요 지상파의 뉴스시청률은 파업 등 특수상황이 아닌 경우 대략 10~20%대에 이른다. 그러나 ‘NEWS 10’이 전달방식의 차별화와 심층취재, 보도의 공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상황이 더욱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JTBC>는 최근 드라마 ‘아내의 자격’이 크게 인기를 모으면서 채널 전체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이 방송사는 또한 ‘뉴스도 프로듀싱을 하겠다’며 언론사 최초로 뉴스PD를 따로 채용했다. 항상 ‘거기서 거기’로 보이는 기성 방송뉴스 사이에서 참신하고 다채로운 메뉴를 보여준다면 시청자의 눈길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청자는 ‘공정한 뉴스’에 대한 기대 역시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이 기사가 유익했다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